본문 바로가기

게임 플레이 공략·후기/궁수의 전설2

궁수의 전설2 공격력과 대미지, 원소 및 보조 무기에 관한 설명

들어가며

원래 등급별 능력 평가 글에서 서술했던 보조 무기에 대한 설명에 원소까지 추가하려다 보니 글이 너무 길어져서 분리하였다.

 

사실 캐주얼하게 즐기는 게임에 이렇게까지 알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그래도 나름 열심히 분석해서 썼던 글을 버리자니 아깝기도 하고, 조금 더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어서 올려본다.

 

※ 원소와 보조 무기 능력이 좋다 한들 어디까지나 보조 역할이고, 딜적인 측면에서는 주 무기 능력을 모으는 게 훨씬 강하니 주 무기 능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자.


공격력과 대미지

우선, 기본 공격력은 [장비] 탭의 SD캐릭터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기본 공격력 = 평타 대미지'

 

기본적으로는 '기본 공격력 = 활 착용 시(무기 미착용시도 활이다) 평타 대미지'이다.

  

평타 대미지는 기본 공격력에 유물로 인한 대미지 증폭율을 곱하여 구할 수 있으며, 전방 화살과 같이 대미지 배율이 변경되는 주무기 능력 또는 회전 구슬이나 블레이드와 같은 보조 무기들은 각 능력별 대미지 배율까지 곱해야 대미지를 정상적으로 구할 수 있다.

 

2. 공격력 증가, 감소

 

공격력 증가, 감소 옵션은 기본 공격력을 기준으로 단리로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공격력이 증가·감소하면 주 무기와 보조 무기의 공격력이 모두 증가·감소한다.

 

트래킹 아이는 설명 상 공격력 감소 효과가 없으나 화살 대미지가 10% 감소하는데, 다른 보조무기의 대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또한, 보스 킬러라이트윙 중상 화살, 신속 화살, 트래킹 아이 유물의 증폭 효과를 받지 않으므로 대미지 계산 시 구분하여야 한다.

 

아래의 예시로 쉽게 알아보자.

 

[예시]

기본 공격력이 10,000, 유물로 인한 대미지 증가율이 총 8%인 경우, 활 착용 시 평타 대미지

: 10,000 × 1.08 = 10,800

 

공격력 10% 증가 효과를 얻은 경우

: 10,800 × 1.1 = 11,880

 

② 공격력 10% 증가 효과를 얻은 후 다시 공격력 10% 증가 효과를 얻은 경우

: 10,800 × (1 + 0.1 + 0.1) = 12,960

 

③ 공격력 10% 증가 효과를 얻은 후 보스 킬러(보스 대미지 25% 증가)를 선택한 경우(보스 대미지)

: 10,800 × 1.1 + 10,000 × 1.1 × 0.25 = 14,630

 

무기 인챈트(공격력 30% 감소)를 선택한 후 공격력 10% 증가 효과를 얻은 경우

: 10,800 × (1 - 0.3 + 0.1) = 8,640

 

신속 화살(공격력 20% 감소)을 선택한 후 공격력 20% 증가 효과를 얻은 경우

: (10,800 - 10,000 × 0.2) × 1.2 = 10,560

 

전방 화살(대미지 배율 85% × 2) 사선 화살, 트래킹 아이(화살 대미지 10% 감소)를 선택한 경우 

: (10,800 × 0.85 - 10,000 × 0.85 × 0.1) × 4 = 33,320


원소

원소는 화염, 얼음, 번개, 맹독의 4가지가 있다.

 

원소 대미지는 공통적으로 유물의 대미지 증폭 옵션이 적용되지 않고 기본 공격력의 영향만을 받는다.

 

이때 특이하게도 공격력 증가 효과는 받으나 감소 효과는 받지 않는다.

 

다만, 보스 킬러의 보스에게 주는 대미지 증가 효과도 받지 않는다.

 

또한 크리티컬이 적용될 수 있으며, 자신의 크리티컬 대미지 배율과는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2배의 대미지를 입힌다는 특징이 있다..


화염은 3초 간 기본 공격력의 20%의 대미지를 총 15회 가량 입힌다(초당 약 100%, 총 300%의 대미지).

 

에픽 등급 이상 염독의 접촉 룬이 있다면 2초마다 화염 효과를 걸어주기에 착용 시 보스전에서는 굳이 화염 효과를 챙길 필요는 없다.

  

얼음은 기본 공격력의 10%의 대미지를 입히며 약 2초간 적을 동결시킨다.

 

동결의 쿨타임은 약 10이다.

 

적절한 타이밍에 적의 공격을 끊을 수 있지만, 이후 공격의 패턴이나 타이밍이 바뀌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번개는 1회 타격 시마다 대상과 대상 주변에 기본 공격력의 30%의 대미지를 입힌다.

 

따라서 공격 대상이 많거나 공격 속도를 올려 타격 횟수가 많아질수록 효율이 증가한다.

 

맹독은 1초마다 기본 공격력의 50%의 대미지로 지속 공격을 한다.

 

적이 죽을 때까지 지속되며, 중첩이 되지 않으므로 맹독 능력은 상황에 따라 하나만 챙기거나, 전설급 이상 염독의 접촉 룬이 있다면 굳이 챙기지 않아도 무방하다.

 

또한 보스전에서도 메테오 추격이나 강력 메테오가 있다면 한 번은 맹독 메테오가 떨어지므로 따로 선택할 필요는 없다.

 


보조 무기

보조 무기는 회전 구슬 / 요정 / 메테오 / 블레이드가 있다.

 

회전 구슬은 강력하지만 근접해야 해서 위험도가 큰 편이다.

 

특히 투사체를 쏘는 적이 많은 천상 타워의 경우 근접하기 힘들어 효율이 떨어지거나, 아예 못 쓰는 경우도 많다.

 

대신 회전 구슬 1타가 아래 설명할 메테오 1타와 대미지가 동일한데, 타격수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회전 구슬이 많다. 

 

심지어 회전 구슬은 적의 크기가 크다면 한 번에 2타를 때리는 경우도 존재한다.

 

회전 구슬 강화 능력도 레어 능력임에도 에픽 등급인 블레이드 강화와 동일한 대미지 상승률을 가진다.

 

다만 전설급 능력인 회전망이 워낙 쓰레기같은 능력이라 위의 근접해야 한다는 단점과 더해 평가를 낮추게 된다. 

 

보조 무기 중 유일하게 흡혈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존재하며, 글러브 무기, 그리핀 갑옷 또는 전설 등급 이상의 검투사 갑옷, 부식 영역 등과 궁합이 좋다.

 

기본 대미지 배율은 125%이다.

 

요정은 원거리에서 자동으로 공격해 주며, 적당한 대미지를 가지고 있어 넷 중에서는 가장 쓸만하다.

 

강화 능력도 레어와 에픽에 1개씩만 있어 부담스럽지 않다. 대신 그만큼 고점이 높지 않다는 게 단점이다.

 

요정 멀티샷 룬을 착용했을 경우 대미지도 꽤 강력해지기에 우선적으로 채용할 만하다.

 

기본 대미지 배율은 50%이다.

 

메테오는 장애물과 관계없이 타겟 중심 범위타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강력 메테오가 아니면 이동하는 몬스터를 타격하지 못할 때가 많고,

 

전설 등급 이상 포션 중력 룬, 거대 메테오 룬과 메테오 연발이 없으면 대미지도 약한 축에 속한다.

 

대신 저 두 룬을 장착하고 있다면 엄청난 한 방을 보여주는 과금러를 위한 보조무기.

 

에픽 등급 이상에서는 레이저 능력이 존재하지 않는 대신 능력이 4가지 속성을 랜덤으로 가진다.

 

기본 대미지 배율은 125%이다.

 

블레이드는 관련 능력을 많이 모았을 경우에 효과가 극대화되는 소위 왕귀형 보조무기이다.

 

특성상 단일 타겟에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으며, 적이 여럿인 경우 대미지가 분산되어 급격히 약해진다.

 

기본적으로 룬이 없는 한 인스턴트 블레이드 또는 블레이드 포션 등이 필요하며,

 

이것만 가지고는 제대로 효과를 보기는 힘들고, 제대로 활용하려면 더블 블레이드빔 블레이드가 있어야 한다.

 

빔 블레이드가 없으면 잡몹 처리 능력이 매우 떨어지고, 더블 블레이드가 없으면 대미지가 많이 떨어진다.

 

, 블레이드 인챈트블레이드 강화도 에픽 등급이며, 블레이드 인챈트를 쓰려면 또 주 무기 관련 능력들이 요구된다.

 

기본 대미지 배율은 75%이다.

반응형